1.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언어이해-인지력 검사는 학령전 아동들의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로서 유아의 인지력에 기초한 개념의 이해능력(수용 의미론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된 검사로 총 40개의 문항으로 재구성되었다. 검사방법은 유아가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수행하거나 자료를 지적하도록 되어있다. 결과는 백분위 점수와 등가 연령으로 제시하였다. 3-5세 11개월의 학령전 아동들의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검사 대상은 일반아동은 물론 정신지체, 청각장애, 뇌손상, 자폐, 행동 결함 또는 뇌성마비 아동들에게 실시할 수 있다. 검사 준비물은 검사 실시요강, 그림 자료 및 사물 자료, 검사지가 필요하다. 채점 방법은 통과 +, 실패 -로 표시한다. 검사 실시 방법은 첫 번째, 아동의 생활 연령에 따라 제시된 시작 문항에서 시작한다. 두 번째, 첫 문항부터 연속적으로 5문항 이상 실패하면 더 낮은 연령의 시작 문항부터 실시한다. 세 번째, 연속적으로 5문항을 실패하였을 때 검사를 중단한다. 네 번째, 통과된 문항의 수를 세어 각 문항 당 1점씩 배점하여 원점수를 산출한다. 다섯째, 원점수를 통해서 백분위 점수와 등가 연령을 산출한다. 결과 해석은 백분위 점수는 얻어진 자료를 크기의 순서로 놓고 100 등분하는 값을 말하며 검사 실시 요강에 나온 백분위 산출표를 보고 연령에 맞는 백분위를 찾는다. 등가 연령은 생활연령과 관계없이  아동이 본 검사에서 받은 원점수가 어떤 발달 수준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원점수를 통한 등가 연령은 실시요강의 표를 통해 찾는다. 이 검사 결과는 아동의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을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사 결과에 따라 아동의 언어 영역에 대한 개별 학습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에도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표집 아동수가 적고 등가 연령이 1년 간격으로 제시되어 있어 정밀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2. 영유아 언어발달 선별검사 (SELSI): 영유아기 언어발달 검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익숙한 보호자가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실시할 수 있는 선별 검사로서 영유아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능력을 조기에 평가할 수 있다. 이 검사의 문항은 우리나라 및 외국인 언어발달 문헌을 참고로 구성되었다. 표집은 2개월에서 36개월의 영유아 88명을 대상으로 한 1차 예비검사와 248명을 대상으로 한 2차 예비 검사를 통하여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수용 언어 75개 문항, 표현 언어 75개 문항을 본 검사 문항으로 확정하였으며 전국(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의 영유아 약 1,000명을 대상으로 규준을 제시하였다. 검사방법은 전문가가 주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문항을 기록하거나 또는 주양육자에게 직접 기록하도록 한다. 겸사결과는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평가 점수로 산출되나 각각의 언어발달 지수 및 구체적인 발달 연령을 제공해주지 않으며 검사 결과를 정상발달, 약간 지체 및 언어발달지체로 크게 나누어 판정한다. 이 검사는 언어장애의 조기 선별을 목적으로 한다. 이 검사는 생후 5개월부터 36개월 사이에 있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되었으며 언어장애의 조기 선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을 잘 아는 부모나 주양육자의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검사의 결과를 통하여 언어발달 지체 여부를 판별할 수 있으며 특히 유아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간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검사의 문항들은 초기 유아의 인지 개념 및 의미론적 언어능력, 음운 능력, 구문론적 언어능력 및 화용적인 언어 능력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언어발달지체로 판정될 경우에 대상 아동이 보이는 언어발달의 정도를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언어 장애의 조기 선별 기능뿐 아니라 문제를 보이는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검사 준비물은 검사지, 검사 실시 지침서, 평가 기록지이며 채점 방법은 '예'인 경우 1점, '아니요'인 경우 0점으로 처리한다. 검사 실시 방법은 첫 번째, 수용 언어영역부터 시작하여 아동의 생활연령에 해당하는 연령 단계에서 두 단계 낮은 연령 단계의 첫 번째 문항부터 시작한다. 기초선은 '예'라는 응답이 연속해서 8번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만일 시작 문항에서 연속해서 8번의 '예' 응답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작 문항이 속한 단계에서 한 단계 낮은 단계로 내려가 응답한다. 두 번째, 기초선이 설정되면 최고 한계 선에 다다를 때까지 상위 항목으로 계속 올라간다. 최고 한계 선은 '아니오'가 연속적으로 8번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최고 한계 선이 구해지면 검사를 중지한다. 세 번째, 같은 방법으로 표현 언어영역의 각 문항에 대해서도 응답을 평가 기록지에 표기한다. 네 번째, 각 문항에 대해 '예'인 경우에는 평가 기록지 해당 칸에 1점을 주고 '아니요'인 경우에는 0점을 준다. 기초선으로부터 최고 한계선까지 응답이 모두 끝나면 평가 기록지의 하단에 총점을 계산한다. 이때 각 영역별 총점과 전체 총점은 따로 산출한다. 이 검사는 실시가 용이하고 영유아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수용 언어능력과 표현 언어능력 중 어느 능력이 더 지체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의 영역, 즉 의미인지능력, 음운 능력, 구문 능력, 화용 능력 중 어느 영역에서 더 지체되었는지도 분석하게 해 준다. 또한 우리나라 아동들의 기준에 맞추어 수용 언어발달 연령을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검사는 영유아의 수용 언어나 표현 언어의 발달지체를 선별하는 검사로서 이 검사 결과만으로 아동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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