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 발달의 개념: 수정부터 사망까지(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 생에 걸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이다. 그리고 유기체가 생활하는 동안의 모든 변화이며 인지, 정서, 회성, 신체 발달 등 전인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2. 인간 발달의 전제(Newman & Newman, 1991): 인간 발달은 삶의 모든 단계에서 일어나며 이전 단계의 발달을 기반으로 현재의 경험이 융합되어 이루어지므로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그리고 인간 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인간 발달은 전체적인 인간(whole person)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인간 행동은 개인이 처한 상황과 관계의 맥락 속에서 이해되고 분석되어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3. 발달단계와 발달 과업: 발달 단계는 발달 과정에서 어떤 측면이 특히 더 발달 되거나 특정 과제의 성취가 중요시되는 특정한 삶의 기간을 말한다. 발달 단계는 성취가 중요시되는 특정한 삶의 기간을 말한다. 발달 단계는 연속적이며, 각 단계는 항상 특정한 방향을 가진다. 발달 단계의 연령 구분은 학자, 국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발달 단계를 구분하는 연령 경계는 엄격하지 않다.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의 내용 및 과업이 겹치기도 한다. 각 단계마다의 특징은 이전 단계 및 이후 단계와는 구분된다. 한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은 그 이후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각 단계 마다 이전 단계에서 획득된 것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위한 도전이 된다. 발달 과업은 인간 발달의 각 단계 마다 성취해야 할 과업(기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말한다. 발달 과업은 연령에 따라 변한다. 발달 과업을 성취하기에 좋은 시기가 있다.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포함한다. 신체적 성숙, 사회적 기대, 개인적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 발달 과업은 사회에서 각 연령에 맞는 정상적인 발달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해 준다. 각 발달 과업의 성공 혹은 실패 경험은 이후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한 단계에서의 성공적 과업 수행은 이후 단계의 과업을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발달 과업에 대한 이해는 사회복지 실천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사정하며 개입 계획을 수립할 때 필요하다.
4. 인간 발달과 유사 용어 비교: 성장은 키, 몸무게, 근력의 증가와 같은 신체적 발달의 양적인 증가를 말한다. 인지의 확장이나 어휘력의 증가 같은 인지적 발달의 양적 증가도 성장 개념에 포함 시킨다. 성장은 일정한 시기가 되면 정지한다. 이와 달리 발달은 성장과 퇴화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죽을 때까지 연속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성숙은 유전인자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따라 신체의 다양한 부분의 기능이 보다 유능하게 체계적, 규칙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유전인자의 정보에 따른 변화이며 후천적인 경험이나 훈련과는 관계가 없다. 학습은 후천적인 환경이나 경험을 통하여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5. 인간 발달의 특징은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가 모두 포함이 된다고 한다. 상승적 변화는 기능과 구조가 성장하고 발달해 가는 변화로 볼 수 있다. 하강적 변화는 기능과 구조가 위축되고 퇴행 되며 약화 되는 변화로 볼 수 있다. 또한 발달에는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가 모두 포함된다. 양적인 변화는 크기나 질량의 변화로 키, 몸무게, 근력의 증가, 인지능력이나 어휘력의 증가를 예로 들 수 있다. 질적인 변화는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로 유치와 영구치, 이차 성징, 폐경 등이 이에 해당 된다. 발달의 순서와 방향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이며 일정하다(변하지 않는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이 진행되기 때문에 발달은 체계적이며 예측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적인 활동에서 부분적인 특수 활동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또한 정서 발달, 성격 발달, 사회성 발달, 신체 발달, 인지 발달 등 모든 발달은 서로 긴밀하게 상호 관련된다. 따라서 발달은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인간 발달은 분화의 과정이면서 통합의 과정이다. 즉, 인간 발달은 전체적인 측면에서부터 부분적인 측면으로 분화되어 가는 동시에 분화된 각 측면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체계를 형성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생의 어느 한순간도 발달이 중지가 되는 순간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발달은 서서히 계속해서 진행되는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변화 과정이다. 발달은 유전(생물학적 요인)과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어느 한 요인이 더 우세하거나 더 중요하다는 문장은 틀린 표현이다. 인간 발달에는 일반적 원리가 존재 하지만 개인에 따라 발달 속도와 시기,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인간 발달의 개인차는 유전, 성별,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개인차가 커져 발달 경향을 예측하기가 어렵다.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예를 들어 신체 성장은 영아기에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다가 유아기와 아동기에 점차 완화되고 다시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급등한다. 에릭슨의 발달이 점성 원리(점성 원칙, epigenetic principle)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다.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 안이 있으며 발달의 모든 단계는 그 기초 안에 따라 예정된 계획대로 전개된다. 인간 발달에는 최적의 시기가 있고 정해진 발달 순서를 따라 먼저 발달한 부분을 기초로 다음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정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 과업애 기초하여 진행된다. 발달에는 특정 발달 과업을 성취하기에 가장 용이한 최적의 시기가 있다. 이를 결정적 시기라 하며 이 시기를 놓치면 해당 발달 과업을 획득하는 데 효율성이 떨어진다.